-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카테고리 없음 2024. 1. 11. 22:18
제1부 누리과정의 이해
1. 누리과정의 제정과 개정유치원교육과정은 1969년 최초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정, 공포된 이후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쳐 [2007 개정 유치원 교유고가정]으로 이어졌다. 한편 표준보육과정은 2007년 최초로 고시, 시행되었다. 이후 유치원에서는 유치원교육과정을, 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였으나, 이원화된 운영체제를 정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공통과정으로서 [5세 누리과정]제정
2011년 5월,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가오하하기 위해 5세의 유아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하여 일원화한 공통과정이 고시되었다. 이후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5세 유아의 학비-보육료 지원을 전 계층으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를 연차적으로 현실화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여 관련 법령을 정비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2011년 9월 [5세 누리과정]을 ‘공통과정’으로 제정하여 고시하고 2012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5세 모든 유아에게 공통으로 시행하였다.
▪️공통과정으로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제정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이 강화됨에 따라 국가는 누리과정 적용대상을 5세에서 3~4세 유아까지 확대하였다. 2012년 7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육-보육을 통합한 ‘공통과정’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어, 2013년 3월부터 시행되었다. 이후 2015년 3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누리과정 운영 시간을 3~5시간에서 4~5시간으로 조정하여 개정-고시되었다.
▪️교육과정으로서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교육부는 국정과제 구현과 출발선 평등 실현을 위해 2017년 12월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하였다.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으로‘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이 명시되었다. 이에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반영하여 2019년 7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된다.
2.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으로서 보편적 의미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의 공통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ㅗ가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미리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로 정의하고 있다. 또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교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 또는 하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제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을 ‘학생이 경험하는 총체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라는 광의의 의미로도 정의하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해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식’임을 고려하면서, ‘유아가 경험하는 총체’임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체가 되어 제정-개정하고 고시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국가가 고시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와 동시에 지역 및 기관 수준, 그리고 학급(반)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존중한다. 이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을 직접 실천하는 각 학교 수준에서 편성-운영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가 다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지역 및 기관,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유치우너과 어린이집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공통성을 바탕으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실천해 갈 수 있다. 누리과정의 실행 주체인 교사는 국가가 제시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되 자율적으로 유아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